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밥솥으로 쉽게 만드는 2024년 동지팥죽 레시피

by buddhiststudies2986 2024. 12. 12.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얼마 전 통도사에 다녀왔는데요 동지기도라는 현수막을 보고 슬슬 동지 팥죽 만들기 준비를 해보려고 해요. 요리를 못하는 사람이다 보니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동지 팥죽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.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손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동지팥죽 레시피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. 저처럼 요리는 못하지만 동지 팥죽은 먹고 싶은 분들은 함께 봐주시겠어요? 

 

동지팥죽의 유래와 의미 이해

동지는 24 절기 중 22번째 절기로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전통이 있는데요. 그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에 기록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. 공공씨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 죽어서 전염병 귀신이 되었는데 그 아들이 평상시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역신을 쫒기 위해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이야기입니다. 이러한 유래를 바탕으로 동짓날 팥죽을 먹으면 액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온다는 믿음이 있습니다.

또 다른 의미로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동지에 따뜻한 팥죽을 먹으며 한해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도 담겨 있는데요. 추운 겨울 가족들과 함께 모여 팥죽 한 그릇 나눠 먹으며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빌어 주는 것이죠. 이렇게 깊은 뜻이 담겨 있는 음식이니 이번 동지에는 직접 만든 팥죽 한 그릇 어떠신가요?

밥솥 사용을 위한 준비물

- 죽 모드가 있는 전기밥솥이나 압력솥을 준비

만약 둘 다 없다면 냄비를 사용해도 되지만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해요. 

- 밥을 지을 때 보다 1.5배~ 2배 정도 많은 물을 넣는 것이 중요

이렇게 해야  팥이 부드럽게 삶아지고 죽이 적당한 농도가 됩니다.

- 계량컵과 조리용 숟가락 미리 준비하기 

필요한 재료와 분량 (2~3인분 기준)

▷ 재료 : 팥 200g, 쌀 100g, 찹쌀가루  50g, 물 1500ml, 소금 약간, 설탕 약간( 기호에 따라 새알심이 나 칼국수 면을 준비하셔도 돼요)

▷ 쌀과 찹쌀가루는 깨끗이 씻어 30분 이상 불림

▷ 팥은 돌이나 이물질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씻어 준비

팥 불리기

▷ 깨끗하게 씻은 팥은 깨끗한 물에 담가 6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 줍니다. 이렇게 해야 팥이 부드럽고 조리 시간이 단축되며 식감도 좋아요. 불리면서 중간에 물을 두어 번 갈아주면 팥의 떫은맛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

▷ 불린 팥은 냄비에 넣어 한번 끓인 후 그물을 버리세요.( 팥의 사포닌 성분으로 인한 떫은맛을 제거하는 과정)

▷ 다시 물을 받아 팥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1시간 정도 삶아 줍니다.

▷ 삶는 도중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 내고 팥이 거의 익으면 핸드블렌더나 믹서기로 곱게 갈아주세요

밥솥을 활용한 조리과정

▷불린 쌀과 갈아놓은 팥을 밥솥에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줍니다. 이때 물의 양은 쌀의 양에 따라 조절을 하는데 보통 쌀의 1.5배 ~ 2배 정도가 적당해요. 

▷ 죽 모드 또는 만능 찜 모드로 선택 후 취사 버튼을 눌러 주세요. ( 죽 모드에서는 보통 30분 ~ 1시간 정도, 만능 찜 모드에서는 20~ 40분 정도가 소요)

▷ 취사완료 시 뚜껑을 열어 팥죽을 잘 섞어 주세요. 만약 너무 묽다면 물을 조금 더 부어서 재가열 버튼을 눌러 원하는 농도로 맞추면 됩니다. 

▷ 설탕,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취향에 따라 새알림이나 견과류 등을 넣어 드시면 됩니다.

맛과 영양을 높이는 추가 재료 소개

* 새알 : 찹쌀가루로 만든 동그란 떡으로 팥죽에 넣으면 쫄깃한 식감과 함께 포만감을 더해줍니다. 반죽에 녹차나 백년초 가루를 첨가하면 고운 색을 낼 수도 있어요.

* 견과류 : 아몬드, 호두, 땅콩 등의 견과류를 잘게 썰어 넣으면 고소한 맛과 함께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지요. 단 견과류를 넣을 때에는 죽이 뜨거울 때 넣어야 골고루 잘 섞입니다.

* 대추 : 달콤한 맛과 함께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니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. 채를 썰어서 넣거나 잘게 썰어 넣으면 돼요.

* 밤 : 고소한 맛과 함께 단백질과 비타민B1, C 등이 풍부하고 소화를 돋는 효능이 있으니 팥죽에 잘 어울려요. 껍질을 벗기고 삶은 후 잘게 썰어 넣으면 됩니다.

완성된 팥죽의 보관 및 재가열팁

다 만들어진 팥죽은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2~3일 정도 먹을 수 있는데요. 더 길게 보관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. 이렇게 하면 2개월까지는 보관이 가능한데요.

보관을 했던 죽을 다시 먹으려면 전자레인지나 냄비를 이용해 재가열을 할 수 있습니다.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에는 죽의 양에 따라 1~3분 정도 가열을 하고 냄비를 이용할 경우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저어가며 데워주세요. 이렇게 하면 죽의 원래 맛과 질감을 유지할 수 있어요.

 

이처럼 전기밥솥을 이용하면 불 앞에서 계속 저어야 하는 수고로움도 없고 시간도 단축이 되니 누구나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. 다가오는 2024년 동지에는 직접 만든 따뜻한 팥죽 한 그릇으로 가족들과 함께 액운을 물리치고 건강하고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랄게요.

 

 

 

 

반응형